::: 유항외과 :::
sub_img

하부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여 위산이나 펩신 같은 위액이 역류되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염증을 일으키고 심하면 궤양과 출혈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위염은 위의 점막에 만성염증이 생기는 병으로,급성위염과는 달리 분명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층성과 위축성 위염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위궤양이란 위점막이 헐어 점막뿐만 아니라 근육충까지 패인 것을 말합니다.
증상은 명치끝부위의 통증이 가장 흔하며, 주로 식후 30분 정도에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그외의 증상으로는 무증상,식욕감퇴,상복부팽만감,오심,구토,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궤양이 진행되면 합병증으로 출혈,위천공,위 폐색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이란 십이지장 부위에 생성된 궤양을 말하며,만성적이고 재발을 잘합니다.
비교적 젊은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며,공복시에 명치 끝 부위의 통증이 특징적이며, 밤에 자다가 속이 쓰려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이 때 음식이나 제산제를 드시면 통증이 가라앉다가 다시 시작되는 것이 반복됩니다.
합병증으로 출혈,천공,폐색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출혈시 까만 변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성인의 경우 약 80-90%정도가 이 세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세균은 위염과 위궤양,십이지장 궤양을 일으키는 원인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위암,위의 림프종과도 연관되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균의 존재여부는 위내시경을 통하여 위 점막을 조직검사하여 알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에서 이 균이 나오면 위나 십이지장궤양이 있거나 조기위암에서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을 시행한경우는 치료를 해야합니다.
치료는 3제병합요법으로 1주간 시행하면 약 95%의 환자에서 이 세균을 박멸할 수 있습니다.

 

위암의 원인은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최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세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소금에 절이거나 훈제한 식품,불에 태운 고기나 생선에 들어있는 질소화합물이 위암을 일으키는 중요한 발암인자로 작용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만성 위축성 위염,악성빈혈등이 있는 사람에게서 위암이 더 잘생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형 : 융기형
기저부가 넓은 융기형 종양
점막은 불규칙, 균열이 있거나 양배추꽃 모양
비교적 주변과는 경계 명확함

 

2형 : 궤양융기형
제방성 융기
중심부 궤양
분화구 모양
궤양저는 매끈하거나 결절상 도는 괴사성
비교적 주변과의 경계는 명확

 

3형 : 궤양침윤형
표재성 궤양
주변과의 경계 불분명
주변 점막으로 얕게 파고드는 양상

 

4형 : 미만성침윤형
점막은 불규칙, 결절상 도는 경화됨.
위벽이 단단하거나 딱딱한 정도의 경도
위축
연동운동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