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항외과 :::
sub_img
  • 치질(치핵)
  • 치루.치열
  • 변비
  • 변실금.항문소양증
  • 대장암.대장용종

 
 
 
환자 자신도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가스 또는 액체 상태의 변 혹은 고형의 변이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주어 정상적인 사회 생활이 불가능 하기도 합니다.
 
다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에서 회음부 신경이 손상되었을 경우가 가장 흔한 경우이며, 그 외에 고령으로 인하여 전신 쇠약할 때, 척수의 손상이나 종양, 하제의 남용, 직장이 빠지는 직장탈 등의 그 원인이 됩니다.
또한 사고로 인하여 항문의 외상이나 힘든 분만으로 인한 괄약근이 손상되었을 경우도 변실금의 원인이 됩니다.
 
 
 
항문 손상의 병력이 없는 경우는 배변시간과 횟수를 규칙적이 되게 하고, 충분히 장을 비울 수 있게끔 장을 적응시켜 편한 배변 습관을 같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요법으로 병원에서 몇 차례 교육을 받으면서 집에서 괄약근 수축운동을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변실금을 60~70% 정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직장탈의 경우는 변실금이 더 심해지기 전에 교정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물론 괄약근이 외상이나 수술로 인하여 손상된 경우에는 괄약근 재건 성형수술을 시행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이란?
항문 주위가 가려운 증상을 호소하는 질환입니다.
긁고 싶은 충동이 참을 수 없을 정도이며, 대개 밤이나 배변후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항문소양증의 원인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항문을 너무 깨끗이 하려는 경우에도 발생하며, 땀이나 대변에 의해 항문 주위가 축축해지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과도한 수분 섭취로 인해 묽은 대변이 항문 주위를 자극해서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음식물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주류(특히 맥주), 우유, 감귤류, 카페인 함유음료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 토마토, 견과(호두, 밤, 개암 등), 팝콘 등이 관련 있습니다.
이 외에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요충, 건선, 습진, 치핵, 치열, 알러지, 항문주위 감염 등이 있습니다.
 
먼저 대장항문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신 후, 특별한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환자가 지켜야할 수칙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양증 부위의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ㆍ항문을 비누로 닦지 않는다.
ㆍ항문을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
ㆍ젖은 화장지나 수건으로 톡톡 두드려 항문을 닦는다.
ㆍ긁지 말아야 한다.(소양증 악화 원인이 됨)

2. 항문주위가 축축해지지 않도록 한다
ㆍ항문부위에 조그만 솜뭉치나 거즈를 끼우거나 옥수수 분말을 바른다.
ㆍ의약품의 분말 사용을 중지한다.

3. 의사가 처방한 약품만 지시에 따라 사용한다.
처방 약품을 항문 주위 피부에 얇게 도포한다. 이때 문지르지 않는다.

4. 과도한 수분 섭취나 상기한 음식물의 섭취를 피한다.
대개의 경우 하루 수분 섭취량은 여섯 잔 정도로 충분합니다.
 
위의 치료방법을 사용하면 대개 1주일 내에 가려움증이 줄어듭니다.
소양증 재발 방지를 위하여 최근에 개발된 치료법으로 항문 주변 피부에 직접 주사를 하는 치료도 있으며 한 차례의 주사요법으로 보통 수개월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